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혈우병B 유전자치료 ‘DTX101’, 임상시험 ‘효과적’

기사승인 2017.04.06  02:04:39

공유
default_news_ad1

- 디멘션 세라퓨틱스, “효과적인 결과” 발표에 이어 추가 임상자 모집

   
‘디멘션 세라퓨틱스’사의 홈페이지 초기화면

유전자치료 전문회사 ‘디멘션 세라퓨틱스’는 유전자 치료물질 ‘DTX101’로 중등증 및 중증 혈우병B 환자의 제9응고인자 수치가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DTX101’의 용량을 높여 추가 임상시험을 할 계획이라고 했다.

혈우병은 크게 A타입(8번 결핍)과 B타입(9번 결핍)이 있는데, 이번에 효과를 거둔 유전자 치료 물질은 혈우병B를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결과이다.

현재 혈우병 치료방법은 결핍된 응고인자를 지속적으로 체내에 주입해 주면서 치료 관리를 하고 있다. 반면 ‘DTX101’은 반복적으로 주입해야 하는 환자에서 자발적으로 체내에서 9번 응고인자를 안정적으로 생성되도록 치료하는 방법이다. 즉, 혈우사회에서 말하는 ‘완치’라는 개념의 치료법이다.

우선 이 약물은 아데노 바이러스(adeno-associated virus :AAV)를 이용한 유전자 전달 기술로써 ‘AAVrh10’에 기반하고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DTX101’은 안전성 및 용량용법을 파악하기 위해 제1/2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며 추가 임상에 참여할 환자도 모집한다고 했다.

   
▲ 임상약물 투여용량

이번에 발표한 임상결과는 디멘션의 다중센터연구 임상에서 1그룹과 2그룹에 등록한 환자는 28세에서 70세까지의 성인 환자이며, 응고인자 활성도 2%이하의 환자를 대상으로 예방요법(프로플락시스)과 필요시 투여(온-디멘드)하는 연구이다.

‘DTX101’ 투여가 완료된 그룹은 금년 1월이었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한 결과 모든 환자들은 개선 된 수준의 응고인자 수치를 나타냈다. 특히 높은 용량으로 임상치료를 받은 환자는 자연출혈이 발생하지 않았다. 따라서 응고인자의 추가 투여가 필요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지금까지 혈우병 환자들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현재의 치료법(보충요법)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다.

임상연구에 참여한 미시간 대학 어린이병원 소아과 의사 스티븐 파이프 (Steven Pipe)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고무적인 임상 데이터를 얻게 됐다”며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결과는 유전자 치료법으로 응고기능의 회복이 가능하다는 증거를 높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멘션의 안나리자 젱킨스 대표는 “DTX101의 옵션을 지속적으로 탐구하면서 치료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희귀유전질환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기 위해 치료방법을 발전시키도록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험에서 부작용도 보고됐다. ‘DTX101’으로 치료를 받은 6명의 환자 중 5명의 환자가 혈중 알라닌 아미노 전이 효소 (alanine aminotransferase, 간 손상을 나타낼 수 있는 ALT)의 혈중 수치가 증가했다. 따라서 ALT 수치를 낮추기 위해 후속 조치로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투여가 진행되고 있다.

이같은 결과는 혈우병관련 외신 등에서 이달초 주요관심 뉴스로 조명되고 있다.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 연구기관에서 임상자 모집이 진행 중이다.
   
 
   
 

 

 

김태일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