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혈우마트’에서 ‘JW마트’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이유가 궁금해?

기사승인 2023.08.11  17:41:57

공유
default_news_ad1

- 멍텅구라 박사님의 ‘가상현실’ 세계...오늘 이야기는?

   
▲ 대형마트라고 해서 뭐든 다 있는 건 아니로군!

“‘혈우마트’에서도 ‘JW마트’제품을 취급하라”라는 민원이 발생되고 있다고? 

가만히 살펴보니 그럴만한 이유도 있고, 또 말이 안되는 이유도 있다. 자~ 오늘은 구라구라 멍텅구라 박사가 그 이유를 살펴보고 나름 탐구해본다.

우리 주변에는 대형마트가 있어 편리하다. 필요한 물건들을 사러갈 때 자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간혹 이-마트에는 있는데, 롯데마트에는 없는 상품들이 있다. 왜 그럴까? 다음과 같은 이유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경쟁사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이유이다. JW마트는 혈우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로서 서로 경쟁 관계에 있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마트 간 경쟁을 통해 가격과 품질을 개선하는 데 주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혈우마트는 경쟁사인 JW마트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선택일 수 있다.

둘째, 공급망 협력 관계에서 비롯된 이유이다. 혈우마트는 다양한 공급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JW마트와는 다른 공급망을 유지하고 있을 수 있다. JW마트 상품을 취급하려면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고 공급망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운영 중인 공급망과의 유지보수 및 비용 문제로 인해 이를 선택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 및 포지셔닝의 이슈이다. 혈우마트와 JW마트는 각각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다. 혈우마트는 다른 경쟁사와 구분되는 고유한 컨셉과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으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 상품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특정 경쟁사의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은 혈우마트의 브랜드 이미지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선택일 수 있다.

넷째, 잠재적인 판매량 및 수익성의 문제이다. 혈우마트는 매출 규모와 수익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JW마트와의 상품 취급은 예상 판매량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마트 내 다른 상품들과의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이를 고려할 때 JW마트 상품의 취급 여부는 전략적인 판단을 통해 결정될 수 있다.

그리하여 혈우마트에서 JW마트 상품을 취급하지 않는 이유는 경쟁사와의 관계, 공급망 협력 관계, 브랜드 이미지 및 포지셔닝, 판매량 및 수익성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는 혈우마트의 전략에 따라 결정되는 사항이며, 소비자들은 이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마트를 선택할 수 있다.

혈우사회는 여러 지역에 체인을 가지고 있는 대형마트가 한 곳 있고, 작은 슈퍼마켓들이 몇 곳 있는 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유통망의 독점적 지위에 있는 대형마트는 계속 비난을 받고 있다. 그래서 대형마트에 찾는 물건이 없으면, 번거롭더라도 환우들이 직접 작은 슈퍼마켓에 가야하는 것이 우리 혈우사회의 현실이다.

개선방법은?

1.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대형마트가 몇 개 더 있어야 한다. 급변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현재 대형마트에 있는 관리자들이 새로운 경쟁 마트로 안전하게 스카웃 되어야 한다. 이것은 서로 윈윈하는 방법이다. 마트 직원이 다른 대형마트로 이직하면서 선의의 경쟁체계가 마련된다. 소비자들도 선택권이 훨씬 넓어진다. 인력이 많다고 감축할것이 아니라 새로운 마트에서 소비자를 만나면 된다.   

2. 유통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오랫동안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들을 불러모았다면 이제는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바꿔야 한다. 앞으로 이와 같은 시스템이 도입될 수 밖에 없다. 누가 먼저 시스템을 구축하는가에 따라 또 한번의 주도권 싸움이 될 수 있다.

3. 소비자가 불편하더라도 원하는 제품이 있는 곳으로 방문해야 한다. 사실 이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일정한 수의 소비자군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면 대형마트에서도 새제품을 사입할 명분이 생길 수 있다.

4. 지금처럼 대형마트 소비자상담 창구에 계속 민원을 넣는 거다. 민원 게시판에 글도 올리고 CS직원들에게 불편한 사항을 계속 말하는 것. 말이 안되는 것 같지만, 어쩔 수 없다. 방법이 없으니까.

 

[헤모라이프 칼럼니스트 멍텅구라 박사]

※ 필자소개

<구라구라 멍텅구라 박사>는 헤모라이프 필진입니다. 주로 다룰 주제는 가상현실 속 혈우사회를 생각하며 상상의 나래를 폅니다. 대부분의 이야기는 상상과 풍자입니다. 사실이냐고 진실이냐고 묻지 마시길 바랍니다. 멍텅구라 박사는 건강한 혈우사회를 지향합니다. Dr.GURA

 

구라구라박사님 Dr,GURA@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