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혈우병 환자가 놓치지 말아야 할 성인병 3가지 검진들

기사승인 2023.11.24  16:28:54

공유
default_news_ad1

- bravomylife's At this moment

   
 

혈우병 환자들에게 건강관리는 너무 익숙합니다.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고 혈액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은 수의 환자들은 치료제 처방을 위해 병원을 다니고 있기 때문에 출혈관리 관절관리 정도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혈우병 환자들도 40대가 넘으면서 다양한 성인병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의 신체가 노화되고 변화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변화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성인병은 심장, 혈액, 호흡기, 내분비, 소화기, 근골격 등 다양한 기관과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몇 가지 흔한 성인병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고혈압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혈압은 혈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심장 질환, 뇌졸중, 신장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주의해야 합니다.

1. 규칙적인 운동 : 유산소 운동이나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건강한 식단 : 저나트륨, 고칼륨 식단을 유지하고, 신체에 유익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아 실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뇨병에 대해서도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당뇨는 혈당 조절 기능이 약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 신장 문제, 시력 손상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1. 규칙적인 식단 조절 : 당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피하고, 식사 시간과 식단 구성을 규칙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2. 운동 : 꾸준한 신체 활동을 통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혈당 모니터링 :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변동에 대응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고지혈증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 고지혈증은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들이 필요합니다.

1. 콜레스테롤 함량이 낮은 식단 유지 :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적은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 : 유산소 운동이나 걷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성인병이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는 신체에 대해 이해하고 적절한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혈우병 환자들이 다니는 종합병원에서는 혈우병 전문 교수들이 성인병 관련 진료과와 협진을 의뢰해 주기도 하며, 김효철 내과는 김소연 이상훈 원장이 이와 같은 질환의 권위자입니다. 이 글을 통해 혈우병 환우들과 가족들이 성인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사람에 치어서 지친 당신을 위해 기도합니다.

※ 필자소개
브라보마이라이프라는 아이디를 가지고 헤모라이프 필진으로 활동합니다. 다양한 주제의 글을 써보겠습니다. 저는 혈우사회 구성원이며 건강한 혈우사회를 지향합니다. 감사합니다. 

[hemolife bravomylife]

 

bravomylife bravomylife@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