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암 환자 진료협력체계 강화...상급종합병원 진료협력병원 50곳 추가

기사승인 2024.03.28  18:46:33

공유
default_news_ad1

-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응급의료포털'·국립암센터 등서 암 진료 가능한 병원 정보 제공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암 환자 치료 분야에서도 병원 간 협력을 강화한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28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29일부터 진료협력병원을 100곳에서 50곳 추가해 150곳으로 확대한다. 

추가되는 50곳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으로, 암 진료 경험이 풍부하고 역량이 높은 45곳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은 암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의 정보를 공유한다.

중대 수술이 아닌 항암치료 후 부작용 관리 등은 암 환자들이 집 근처 진료협력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다.

복지부는 현재 상급종합병원 내 '암 환자 상담창구'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설치가 완료된 병원에는 추가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할 계획이다.

암 진료가 가능한 진료협력병원 등은 환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내달 초 국립암센터에 상담 콜센터를 설치해 병원별 진료 현황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응급의료포털' 등을 활용해 대장암, 위암, 유방암, 폐암 등 암 종류별 진료가 가능한 병원 정보와 치료 방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대한암협회 등에도 암 진료병원 정보를 공유해 환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다.

조규홍 본부장은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면서, 암 치료 등 전문 분야에 대한 종합병원의 진료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의료개혁 추진에 있어 의료계를 포함한 각계와 더욱 긴밀하게 소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헤모라이프 박남오 기자] 

박남오 기자 park@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