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 5차 대화합의 콘서트를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려

기사승인 2021.10.13  19:40:40

공유
default_news_ad1

- 장애·비장애·아마추어 연주자들이 함께 만드는 화합의 무대로 감동 이끌어

   
▲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이 제5차 ‘대화합의 콘서트'를 끝으로 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 릴레이를 마쳤다.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이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송원산업(주), ㈜다림양행, ‘누오베무지케’, 정화예술대학교 미용예술학과 등의 협력으로 진행된 ‘2021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토크콘서트 릴레이’가 지난 9월 30일, ‘장애비장애연주자들이 함께 만드는 대화합의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2021 행정안전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사업으로 시작한 ‘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 릴레이’는 무더위와 코로나가 기승이었던 지난 여름, 발달장애와 시각장애를 가진 젊은 연주자들의 삶과 음악 이야기를 유튜브 라이브 콘서트라는 매체를 통해 실시간 방영함으로써, 코로나 시대의 나눔과 소통 문화 개척에 크게 이바지한 바 있다. 실시간으로 콘서트에 참여한 시민들만 약 1,000명. 공연 후에도 10,000여 명이 넘는 시민들이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의 영상을 감상했으며, 장애인 연주자들의 꿈과 미래를 격려하고 응원의 댓글을 남겼다.

‘공연을 통해 세상 밖으로 나가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대화합의 콘서트는 장애인식개선 토크콘서트 릴레이의 5차 피날레 공연으로 정부의 방역수칙 및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하에 대면 콘서트로 진행되었는데, ‘1부_장애·비장애의 벽을 넘어, 2부_세상의 모든 편견을 깨고, 3부_다름의 가치를 존중하는 세상’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진행은 아나운서 김지현이 맡았다.

손봉호 이사장(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은 인사말을 통해 “평생 가난한 환자들을 위해 사신 장기려 박사의 모습을 기억하며, 약하고 고통받는 사람이 위로받는 세상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활동 취지를 밝혔다.

또한 장애를 가졌지만 진로와 꿈을 찾아 당당한 사회인으로 길러낸 장애인 어머니들에게 격려금을 전달한 정종섭 회장(주식회사 다림양행)은 “음악은 피부색과 문화적 차이는 물론 가치관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더나아가 대화합의 콘서트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져올 수 있도록 모두가 화합하는 세상을 만들자”라고 격려했다.

   
▲ 장애를 가졌지만 아들딸을 훌륭한 예술가로 키워내 자랑스러운 어머니상을 수상한 어머니들. 좌측부터 차지우의 어머니 국선영씨, 김예은의 어머니 최인혜씨, 블루크로스 손봉호 이사장, 김범순의 어머니 안선희씨, 유예은의 어머니 박정순씨, 주식회사 다림양행 정종섭 회장

2부 연주 ‘세상의 모든 편견을 깨고’에서는 1차~4차까지 토크콘서트에 참가한 장애인 연주자들이 다시 출연해 지난 유튜브라이브 방송의 감동을 잊지 못해 찾아온 관객들에게 아름다운 연주로 화답했다.

그리고 마지막 3부 피날레 연주에서는 장애·비장애 연주자들이 함께 만든 화합의 무대로 미국 인디애나 음악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바이올리니스트 유은영 씨가 총감독을 맡아 장애·비장애·아마추어 연주자들의 화합의 무대로 진행되었다. 장애·비장애 연주자뿐 아니라 장애인식개선 서포터즈 봉사단원까지 참여한 피날레 무대는 살아온 모습과 생각은 달라도 음악을 통해 화합하는 모습을 통해 청중들에게 감동과 나눔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피날레 무대에서 연주한 오케스트라 ‘누오베 무지케’의 박농우 단장은 “음악 안에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구분되지 않는다. 우리가 사는 사회도 음악과 같이 조화롭게 화합하기를 소원한다”고 참여한 소감을 말했다.

   
▲ 모든 출연자들이 'Nella Fantasia'를 합주하며 감동의 무대를 마쳤다.

2019년 국내 최초로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만드는 ‘전통 인형극’ 공연(제1탄, 공연을 통해 세상과 만나다)을 시작으로 장애인식개선 교육 프로그램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은 2020년 ‘사물놀이’를 주제로 한 무대공연(제2탄, 공연을 통해 세상을 울리다)에 이어, 2021년 코로나로 인해 삭막해진 우리 사회에 젊은 장애인 연주자들의 연주와 삶의 이야기를 소개함으로써(제3탄, 공연을 통해 세상으로 나가다) ‘화합’의 메시지를 전달해 왔다.

한편 2021 장애인 토크콘서트 릴레이를 주최한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블루크로스의료봉사단(이사장 손봉호)은 한국의 슈바이처 장기려박사의 나눔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1997년 창단된 이후, 24년째 국내 무료진료 및 개발도상국 의료사각지대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보건의료 NGO단체이다. 

   
▲ 1차 릴레이콘서트 주자였던 첼리스트 차지우씨가 'Amazing Grace'와 바흐의 무반주 첼로 No.1을 편곡해 아름다운 선율을 들려주고 있다.
   
▲ 브람스의 '클라리넷 소나타 in F minor'를 연주하고 있는 클라리네스트 김범순씨
   
▲ '꼭 안아주세요'를 노래하고 있는 소프라노 김예은씨

[헤모라이프 김태일 하석찬 기자]

김태일 하석찬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