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우병B 영구치료 목표, 미국 캐나다서 Beqvez로 판매
유전자 치료제의 임상연구와 사용 승인 소식이 속속 들어오고 있는 가운데, 중증 및 중등증 성인 혈우병 B 환자를 위한 유전자 치료제 Durveqtix(fidanacogene elaparvovec)가 유럽연합의 규제기관으로부터 조건부 마케팅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유럽 위원회의 결정은 지난달 초 유럽 의약품 위원회에서 화이자(Pfizer)의 요법에 대한 긍정적인 권고를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전체적으로 27개 EU 회원국과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가 이 마케팅 허가의 적용을 받을 예정이다. 유럽의 승인은 미국 식품의약국과 캐나다 보건부의 승인에 이어 진행된 것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이 유전자 치료제 요법은 현재 Beqvez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화이자의 최고 국제 상업 책임자 겸 전무 부사장인 알렉산더 데 저메이(Alexandre de Germay)는 회사 보도자료를 통하여 “Durveqtix는 단 한 번의 투여로 장기 출혈 보호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으며, 적절하게 혈우병 B 환자의 출혈을 줄이거나 없애는데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표준 치료를 받고 있는 혈우병 B 환자는 상당한 의료 및 치료 부담이 있으며, 빈번한 투여와 많은 환자가 통증과 운동 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출혈 위험에 처해 있다”라며 “Durveqtix를 통한 환자의 결과와 영향이 유럽 연합 지역의 혈우병 B 환자 치료에 잠재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혈우병 B 환자의 경우 혈액응고 9인자 유전자의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FIX 단백질의 생성이 부족하게 된다. FIX이 부족하거나 없으면 혈우병 B 환자는 건강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증상들 중에서 특히 재발성 및 자발성 출혈을 경험하게 된다. 세계혈우연맹(WFH, World Federation of Hemophilia)의 2022년도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42,000명 이상이 혈우병 B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혈우병 B에 대한 표준 치료는 환자가 예방적으로 혹은 출혈시 FIX 대체 요법을 주입해야 한다. 이 치료 방법은 환자의 정맥에 직접 투여하여 낮은 수치의 인자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투여 방법은 의료 시스템 비용이 많이 들고 환자에게 힘이 많이 드는 방식이다. 그리고 환자가 매번 제때 투여를 받더라도 환자는 여전히 자발적 출혈을 경험하기도 한다.
Durveqtix는 FIX 유전자의 정상적인 활동을 하는 고활성 변이체를 운반체 역할의 아데노 연관 바이러스(AAV) 캡시드의 도움으로 간 세포에 전달하게 된다. 팩터 기반 치료제들이 여러 차례 투여를 해야 하는 반면 Durveqtix는 1회 투여만 하면 된다. 이 방식은 신체가 자체적으로 IX인자를 생산할 수 있게 해 주어 혈우병 B 환자에게 IX인자 결핍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그러나 혈우병 환자의 면역 체계는 AAV나 IX인자에 반응하여 기능을 중화할 수 있는 항체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혈우병 B 환자가 유전자 치료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 평가하는 검사에 FIX 와 AAV에 대한 항체 분석이 포함된다. Durveqtix는 현재 유럽에서 IX 인자에 대한 항체가 없고 변형 AAV 혈청형 Rh74에 대한 항체가 검출되지 않는 중증, 중등증 혈우병 B 성인을 치료하도록 승인되었다.
유럽 위원회는 중증, 중등증 혈우병 B를 앓고 있는 45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Durveqtix를 시험한 3상 임상시험 BENEGENE-2(NCT03861273)의 결과에 따라 이 조건부 마케팅 허가를 부여했다. 모든 환자는 사전 임상연구인 NCT03587116에서 6개월 동안 표준 IX인자 예방 치료를 받은 후 Durveqtix의 단일 정맥 주사를 받았다.
41명의 임상시험자가 15개월 추적 관찰에 도달했을 때 수행된 분석에 따르면 Durveqtix는 표준 예방 치료에 비해 연간 출혈율(ABR)을 상당히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여 전 표준 인자 IX 예방 치료를 받을 때에는 평균 ABR이 4.5였던 반면 투여 후 15개월 추적 관찰 기간의 ABR은 1.44로 68%의 감소율을 보여주었다.
장기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환자에게 Durveqtix를 한 번 투여한 후 2~4년 동안 ABR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Durveqtix는 일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간 효소의 일시적인 증가였으며, 치료와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BENEGENE-2 참여자는 별도의 3상 임상연구(NCT05568719)에 포함되어 추가로 9년 동안 추적하게 된다. BENEGENE-2 임상 연구에서 고려한 원래의 6년과 합치면 총 15년간의 추적 관찰 기간이 되는 것이다.
[헤모라이프 황정식 기자]
황정식 기자 nbkiller@hemophil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