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혈우병 환자에게 관절 회복을 위한 물리치료

기사승인 2024.06.07  18:25:44

공유
default_news_ad1

- 재단의원과 네이처요양병원을 이용하는 혈우 환우들

혈우병은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희귀질환으로, 출혈이 발생할 경우 지혈이 어렵다. 이로 인해 혈우병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관절 및 근육에 출혈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운동 기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리치료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기사는 한국혈우재단과 네이처요양병원의 환자 경험을 바탕으로 혈우병 환자의 물리치료 현황과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혈우병 환자는 관절 및 근육 출혈로 인해 관절 변형, 근육 위축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물리치료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손상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리치료를 통해 근력 강화, 관절 가동 범위 증대, 통증 관리, 일상생활 동작 개선 등이 가능하다.

한국혈우재단은 혈우병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재단에서는 전문 물리치료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개별적으로 평가하고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주요 치료 방법으로는 운동 치료, 수중 치료, 전기 치료 등이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선택된다.

한국혈우재단의 물리치료실을 이용하는 한 환자는 "물리치료를 받기 전에는 관절이 자주 붓고 통증이 심했지만, 물리치료를 시작한 이후로는 통증이 많이 줄고 일상생활이 훨씬 편해졌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환자는 "수중 치료를 통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도 운동할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한편, 네이처요양병원은 혈우병 환자를 위한 통합적 물리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병원을 이용하는 한 환자는 ”몸이 회복되는 것을 경험했다. 아니 그 정도가 아니라 관절이 교정되어서 정상 활동으로 치료가 되는 걸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물리치료를 받은 많은 혈우병 환자들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한국혈우재단과 네이처요양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통증이 감소하고, 관절의 움직임이 좋아지며, 전반적인 생활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한 환자는 "물리치료를 통해 자주 붓던 관절이 많이 안정되었고, 덕분에 외출도 더 자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환자는 "물리치료를 통해 근력이 강화되면서 걷기나 일상적인 활동이 훨씬 편해졌다"고 했다.

   
 

이와관련 헤모라이프 김승근 주필은 “혈우병 환우는 출혈로 인해 관절이 손상되기 쉽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각 병원에서는 혈우환우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한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혈우병 환자에게 물리치료는 필수적인 치료 중 하나로, 관절 및 근육의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리치료는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통해 혈우병 환자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헤모라이프 유성연 기자]

 

유성연 기자 tjddus@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