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유럽연합, 혈우병B 유전자 치료제 ‘헴제닉스’ 사용 승인

기사승인 2023.02.27  14:21:30

공유
default_news_ad1

- 중등증~중증 성인 환자에게 장기적 성능 확인

유럽 위원회는 성인 B형 혈우병을 치료하기 위한 일회성 유전자 치료제인 ‘헴제닉스(Hemgenix, etranacogene dezaparvovec)’를 조건부로 승인했다고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혔다. uniQure가 개발한 헴제닉스는 항체가 없는 중증 및 중등증 성인 혈우병B 환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번 사용에 대한 승인은 유럽연합(EU) 회원국 전체와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환자가 사용 가능한 최초의 B형 혈우병 유전자 치료제이다.

   
 

uniQure의 CEO인 맷 카푸스타(Matt Kapusta)는 보도자료를 통해 “헴제닉스의 유럽승인은 게놈 의학분야의 또 다른 주요 이정표이자 B형 혈우병 환자 치료의 혁신을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성과는 uniQure가 주도한 10년 이상의 연구 및 임상 개발의 성과이며, 이를 가능하게 한 임직원, 임상의, 환자 및 그 가족들의 지칠 줄 모르는 헌신에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승인 결정은 유럽 의학품청 산하 인체용 의약품 위원회(CHMP)의 호의적인 권고에 의해 이루어졌다. 헴제닉스는 2021년 5월 채결된 계약인 CSL Behring의 전 세계 상용화 및 라이선스 권한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9번 응고인자(FIX) 유전자는 출혈을 멈추기 위한 혈전 형성을 촉진하는 단백질인 응고인자 IX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B형 혈우병 환자는 FIX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어 FIX 수치가 낮거나 결함이 있어 단백질 응고인자가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여 출혈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중등증 혹은 중증 B형 혈우병에 대한 현행의 치료법은 일시적으로 혈액 응고인자 수준을 보충하기 위해 FIX를 예방적으로 투여하는 대체요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치료 방법은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혈우병 환자는 평생 엄격한 정맥 주사를 자주 실시해야 하므로 매우 불편하고 치료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이러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에도 여전히 자연적인 출혈과 제한된 이동성, 관절의 통증 및 손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과거 EtranaDez 혹은 AMT-061로 알려져 있던 헴제닉스는 인체에 무해한 변형 바이러스를 이용하여 FIX 유전자의 버전인 FIX-Padua를 체내 응고인자의 주요 생산지인 간 세포로 전달하게 된다. 정맥 내 주입되는 이 요법은 한번의 투여로 FIX의 기능적인 생산을 회복하여 장기적인 출혈을 예방하고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진행 중인 공개 3상 임상시험 HOPE-B(NCT03569891)의 데이터가 이번 유전자 요법의 승인을 뒷받침하는데 주된 역할을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FIX에 대한 중화 항체가 있는 환자는 연구에서 제외되었다. 치료 후 2년 동안의 시험 결과에 따르면 헴제닉스는 중등증에서 중증 B형 혈우병이 있는 18세 이상의 남성 54명에서 FIX 수치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출혈율은 유전자 치료 7~24개월 후에 64% 감소했으며, 거의 모든 환자(94%)가 최대 2년동안 일상적인 대체요법을 중단하게 되었다. 또한 이 유전자 치료법은 심각한 치료와 관련된 부작용 없이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의 응고질환 책임자인 Miesbach Wolfgang 박사(MD, PhD)는 “이번 승인은 B형 혈우병 치료에 있어 중요한 진전을 의미하며, 이는 근육, 관절 및 내부 장기의 출혈로 쇠약해진 사람들에게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평생동안 FIX 제품을 정맥 주사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22년 11월 헴제닉스를 승인했으며 현재 영국에서는 규제 심사를 받고 있다. Wolfgang 박사는 HOPE-B 연구의 데이터가 헴제닉스의 지속적인 9인자 활동을 제공하고 9인자 혈우병 환자의 출혈 빈도 감소와 삶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일반적인 예방요법의 필요성을 제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HOPE-B의 임상은 2025년 3월에 종료될 예정이다.

[헤모라이프 황정식 기자]

황정식 기자 nbkiller@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