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글로벌 혈우가족들과 첫 만남에 다녀왔습니다"

기사승인 2022.09.06  15:19:51

공유
default_news_ad1

- [인터뷰] 2022 WFH 세계총회 참석 권오송 간사

2년마다 열리는 세계혈우연맹(WFH) 총회는 출혈질환 관련 세계적 교류의 장인 동시에 참가자 개인에게도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특히 환자단체 관계자들의 참석은 해외 많은 혈우 공동체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으며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를 가까이서 느끼고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 더욱 소중한 시간입니다. 특히 첫번째 참석보다는 두번째 세번째 참석을 거듭하며 귀도 더 열리고 노하우도 늘어 더 많은 성과를 얻어 올 수 있습니다. 올해 5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WFH 총회에 적지 않은 한국코헴회 참석멤버들을 인솔해 다녀온 코헴사무국 권오송 간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동행한 코헴, 혈우재단, 제약사 관계자들과 단체샷

Q.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코헴회에서 근무하고 있는 권오송(42세) 간사입니다. 대한민국 혈우환우분들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혈우병 환자단체, 한국혈우재단의원과 더불어 국내 혈우환우분들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지는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곳입니다. 저 역시 혈우병B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올해 세계혈우연맹 총회에 다녀오셨다구요?
네. 세계혈우연맹이 있다는 것은 제가 한국코헴회에서 근무하기 전 2018년도 대퇴부 수술을 하고 코헴의집 이란 곳에 입소해 생활하며 혈우재단의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으며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사무국원분들과 각 지역 임원분들이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2018 글래스고 세계혈우연맹 참석차 방문하신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 후로 제가 2019년 한국코헴회에서 간사로 일을 하며, 매 2년마다 대륙을 돌며 WFH 학회가 열린다는 것도 알았고요. 

Q. 그럼 총회에는 처음 참석하신 건가요?
2020년 초부터 COVID-19의 여파로 각종 행사 및 학회, 개인 사생활 일정 등 모든 면에서 제약을 받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2020년 개최 예정이었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WFH 학회도 오프라인 행사가 아닌 온라인 개최로 열렸습니다. 그리고 2022년 초에 코로나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좀 완화되고, 2022 캐나다 몬트리올 WFH 학회가 오프라인으로 열린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영광스럽게도 한국코헴회 사무국 남용우 사무국장님과 저 권오송 간사는 사무국을 대표 즉 일반 혈우병 환우분들을 대표해서 2022 캐나다 몬트리올 WFH 학회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 학회장에서 세션 시간을 기다리며

Q. 총회 참석 준비과정은 어나요?
처음 세계혈우연맹에서 진행하는 학회에 참석하게 되다보니 출국 전부터 준비과정, 모든 게 새롭고 기대감도 컸습니다. 각 지역 임원분들과 출국 전부터 필요한 사항, 현지에 도착 후에 일정 및 필요한 정보 등을 활용, 학회 기간동안의 여러 분류의 세션 과정 등 신경을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Q. 건강히 잘 다녀오신 거죠?
다행히도 이전에 WFH를 참가했던 분들의 조언과 배려로 인해서 같이 참여했던 모든 분들이 큰 문제 없이 잘 참여하고 복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참석 소감을 들어볼까요?
이번 학회를 처음 참여하고 돌아온 후 아쉬운 점은 제 개인적으로 글로벌시대에 맞게끔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이 가장 크게 들었습니다. 학회가 열렸던 장소인 캐나다 몬트리올은 프랑스문화의 영향으로 인해 불어를 80%가량 사용하지만 만국 공통어인 영어가 완벽하게 되어야 학회 기간 동안의 강의 및 의사소통이 가능하단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앞으로 한국코헴회 사무국에서 근무하며 틈틈이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서 혈우병 관련 세계적인 신 의학정보 전달 역할을 충실히 하는 한국코헴회 사무국 간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자원봉사자 수잔 씨와 인사 나누었습니다.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김태일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