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고위험군 당일 검사-진료-처방 '패스트트랙' 내달 1일 본격 가동

기사승인 2022.05.27  12:17:16

공유
default_news_ad1

- 60세 이상·면역저하자·요양병원 대상...코로나19 치료병상 신속 입원도 연계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60세 이상 고연령층,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중증화·사망에 취약한 고위험군을 신속히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패스트트랙'을 다음 달 1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패스트트랙은 고위험군이 1일 이내에 검사부터 진료, 먹는치료제 처방을 받고 신속히 입원까지 하도록 해 코로나19로부터 보호하고 사망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고위험군은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등 동네 의료기관을 방문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뒤, 양성 판정이 나오고 증상도 있으면 바로 먹는 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보건소 등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은 후 양성 판정이 나오면 보건소에서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돼 하루 2회 건강모니터링을 받게 된다.

PCR 검사는 결과가 나오는 데 하루 이상이 걸릴 수도 있지만, 정부는 결과가 나오는 즉시 처방 등 조치가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양성 판정 후 집에서 격리하는 중에 증상이 발생하면 외래진료센터 대면진료나 전화상담 등 비대면진료로 먹는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먹는치료제 처방 이후 의식장애, 호흡곤란, 고열 지속 등 증상이 발생하면 코로나19 치료병상에 입원해 치료받을 수 있다.

감염취약시설인 요양병원에 입소한 고위험군은 원내 의료진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대면진료와 먹는치료제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요양시설 입소자는 시설 내 간호인력에게 PCR 검사를 받고, 양성 판정을 받으면 의료기동전담반을 통한 대면진료로 먹는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집중관리의료기관에서 비대면진료로 처방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의료기동전담반은 이달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정부는 패스트트랙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 기간을 8월 31일까지로 연장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브리핑에서 "하루 내 처방까지 가능하도록 모든 조치를 단축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진단·처방 등이 분류된 의료체계들을 최대한 하나로 통합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요양병원·시설에서 진단권한과 처방권한이 있는 인력을 일치시켜 절차와 제도를 간소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 가동 시점인 6월 1일까지 각종 개선 작업을 세밀하게 모두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헤모라이프 구혜선 기자]

구혜선 기자 hemo@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