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새로운 혈우병 항체환자 피하주사제 세계 곳곳서 연구중

기사승인 2021.07.26  20:28:34

공유
default_news_ad1

- MarzAA 3단계 임상시험 첫번째 투여 환자

   
 

항체를 가진 혈우병A와 B 환자의 피하투여 치료제인 marzeptacog alfa activated(MarxAA)의 3단계 임상시험에서 첫 투여가 진행되었다. 

Crimson-1(NCT04489537)이라고 불리는 이 연구는 현재 스페인, 우크라이나, 폴란드, 러시아, 조지아, 인도, 터키 등의 지역에서 환자를 모집하고 있다. 미국과 영국, 그리고 전 세계 다른 나라들에서 추가적인 사이트들이 개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MarzAA 3단계 연구에서 첫 번째 환자 투여가 의미하는 것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어려움을 감안할 때 카탈리스트사에게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라고 카탈리스트 (Catalyst Biosciences) CEO인 나심 우스먼(Nassim Usman)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또한 "MarzAA는 출혈 억제를 위한 치료제이며, 성공한다면 환자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라고 우스먼은 덧붙였다.

혈우병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혈액응고 8인자와 9인자 등 특정 혈액응고인자가 결핍되어 과도한 출혈을 막기 위해 필요한 혈전을 만드는 능력이 손상되어 있다.

두 종류의 혈우병에 시행하는 예방적 대체요법은 환자에게 부족한 응고인자를 정기 투여하여 자연적인 출혈을 피하도록 한다.

그러나 많은 환자들이 전달되는 응고인자에 대한 억제제, 즉 항체를 발현시켜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킨다.

이러한 항체 양성 환자는 출혈을 통제하기 위해 우회인자제제로 치료하는데, 이는 기존 응고인자 투여를 수반하지 않는 대체 메커니즘을 통해 혈액응고를 촉진한다. 이러한 치료는 혈류로 직접 투여된다.

MarzAA는 실험실에서 만든 차세대 혈액제제제 VIIa(FVIIAa)이다. 카탈리스트에 따르면, 이 실험 요법은 이전 승인된 다른 우회제제에 비해 출혈 부위의 더 높은 응고 생성 활동과 더 긴 활동을 촉진한다.

이와 같이, MarzAA는 억제제가 있는 혈우병 환자의 출혈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더 편리한 접근법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전 임상연구에 따르면 이 치료법은 혈우병A의 쥐실험에서 기존 승인된 우회제제인 노보노디스크의 노보세븐RT(재조합 FVIIAa)만큼 출혈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는 또한 혈우병A의 개 대상 실험에서 자연적인 출혈을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

이러한 데이터는 항체가 있는 혈우병A 및 B 환자의 자연적 또는 외상성 출혈시 치료에 대한 관리 표준에 반해 MarzAA의 안전과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3상 Crimson-1 시험을 촉진했다.

이 연구는 여러 국가의 여러 사이트에 걸쳐 12세 이상 60명의 환자를 모집하고자 한다.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 참가자들은 적어도 전 해에 8번 이상의 출혈을 경험했고 표준인자 대체요법이 효과가 없는 상태여야 한다.

성인 환자들은 무작위로 약 5번의 출혈을 치료하기 위한 MarzAA를 받게 될 것이다. 그리고 성인 참가자들에게 MazAA 치료 출혈에 대한 긍정적인 안전 평가 후에 더 어린 환자들이 등록될 것으로 알려졌다.

MarzAA는 출혈 1회당 최대 3회 사용시 킬로그램 당 60마이크로그램으로 피하에 자가 투여된다.

이 연구의 주요 목표는 초기 투여 후 24시간 동안 효과적으로 제어된 출혈의 비율을 평가하는 것이다. 2차 목표에는 MarzAA 투여 후 출혈이 멈추는 데 걸리는 시간, 특정 고정 시점에서 효과적으로 제어되는 출혈과 투여 후 48시간 동안 제어되는 출혈의 비율 평가, 치료제 사용 등이 평가된다. 

통증 심각도, MarzAA에 대한 항체 여부, 자가 관리에 걸리는 시간 및 전반적인 만족도도 평가될 것이다.

카탈리스트는 2021년 시범운영을 감독하는 데이터안전감시원에 첫 보고서를 제출하고, 2022년 중반까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최대 24명의 청소년과 유전성 출혈질환을 가진 성인의 발현성 출혈 치료에서 MarzAA의 안전성, 약물동력학, 약리역학, 효과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MAA-202단계(NCT04548791) 시험도 개시했다. 여기에는 8인자 결핍증, 글란즈만 혈소판무력증, 항체가 있는 혈우병 A형이 포함된다. 약물동력학은 약품이 몸 안으로, 몸 안에서, 그리고 몸 밖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약리역학에서는 약품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참가자들은 현재 미국 미시간주 아동 병원과 인도의 벵갈루루와 푸네에서 모집되고 있으며, 다른 미국 주와 다른 나라에서도 곧 모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Crimson-1과 MAA-202는 2022년 3월에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스먼은 "우리는 올해 말 [Crimson-1] 연구, 다른 희귀 출혈질환에 대한 1/2단계 연구(MAA-202) 및 보완 파이프라인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Fast Track(신속허가) 지정을 허가했는데, 이 지정을 통해 카탈리스트는 MarzAA의 개발기간 동안 기관과의 보다 빈번한 소통이 가능해졌다. 또한 다른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치료는 신속한 승인 및 우선순위 검토를 받을 수 있다.

[헤모라이프 육연희 기자]
 

육연희 기자 Yeonhee@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