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다케다, ISTH서 폰빌레브란트질환 예방요법 임상연구 발표

기사승인 2021.07.22  17:57:39

공유
default_news_ad1

- 국제혈전지혈학회 제출한 12편의 논문 중 '3상 임상결과'

- 폰빌레브란트병 성인 환자 대상 재조합 인자를 통한 자발성 연간 출혈률 1차 유효성 평가변수 충족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은 지난 20일 올해 국제혈전지혈학회(2021 ISTH) 원격 학술대회에서 재조합 폰빌레브란트 인자(rVWF)를 통한 폰빌레브라트질환 예방치료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3상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결과를 발표한 3상 임상연구는 전향적, 오픈-라벨, 글로벌 다기관 임상연구로, 중증의 폰빌레브란트질환 환자 23명이 포함됐다. 연구 기간은 12개월로 두 치료군으로 나눠 진행됐다. 이전 보충요법군(On-demand, OD)에는 이전에 폰빌레브란트 인자 보충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환자가 포함됐고, 교체치료군에는 이전에 예방적 혈장 유래제제(prophylactic plasma-derived VWF, pdVWF)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환자가 포함됐다. 연구 결과, rVWF를 통한 예방요법은 이전 보충요법군에서 자발성 연간 출혈률(sABRs)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고, pdVWF 예방요법에서 rVWF로 교체투여한 환자에서는 동일한 수준의 지혈관리를 유지했다. 자발성 연간 출혈률은 과거 자발성 연간 출혈률과 비교평가한 결과, 이전 보충요법군에서는 91.5% 감소, 교체치료군은 유지됐다(연구 기간 자발성 연간 출혈률: 과거 자발성 연간 출혈률 비율(95% CI)은 보충요법군과 교체치료군 각각 0.09 (0.02, 0.35), 0.55 (0.09, 3.52)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확인된 위해성이나 rVWF 관련 중대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이탈리아 밀라노대학교 IRCCS 재단 안젤로 비안치 보노미 혈우병 및 혈전증센터 학과장인 플로라 페이반디(Flora Peyvandi) 박사는 “폰빌레브란트병의 경우 지혈이 후속 출혈을 예방해 주지 않고, 합병증과 출혈을 예상하기 힘들다는 특성이 많은 보충요법 치료 환자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며, “이번 3상 임상연구의 흥미로운 결과는 rVWF를 통한 예방요법의 잠재적 혜택과 폰빌레브란트병 환자의 추후 자발성 출혈 감소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ISTH 2021에서 발표된 문헌조사에서도 역시 폰빌레브란트병에서 보건 자원 활용, 삶의 질 및 출혈 관련 합병증 비율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영국 가정의학과(GP)에서 파악된 폰빌레브란트병 환자 특성 및 관리에 대해 조사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경증 환자에서 출혈사건 발생을 논하였다.

다케다의 혈액학 포트폴리오를 아우르는 추가 연구 데이터에서는 혈우병A 환자 대상 PK 기반 예방요법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했다. 애드베이트주의 장기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리얼월드 데이터를 분석한 ‘German AHEAD’ 연구결과는  PK 기반 예방요법과 표준 예방요법을 받는 혈우병A 환자의 출혈률 비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PK 기반 예방요법이 임상 및 보건 자원 활용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CHESS II DB의 데이터를 활용한 리얼월드 분석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애디노베이트주를 통해 특정 FVIII 최저치를 목표로 하는 PK 기반 예방요법의 효과에 대한 PROPEL 3상 연구의 사후 분석 데이터 역시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다케다의 글로벌 혈액의학부 책임인 볼프하드 에르들렌브루흐(Wolfhard Erdlenbruch) 박사는 “다케다는 폭넓은 치료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해 앞으로도 희귀혈액질환 환자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ISTH 2021에 발표된 데이터를 통해 폰빌레브란트병의 미충족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rVWF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PK 기반 예방요법을 통한 환자 맞춤형 치료 시 임상 및 자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김태일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