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헴리브라 투여환자 사망례에 혈전증 관련' 오해 풀렸다

기사승인 2021.01.18  20:16:38

공유
default_news_ad1

- 국제학술지 JTH '31건 사망케이스 모두 혈전증과 무관' 논문 게재

   
▲ 헴리브라는 최초의 비응고인자 치료제라는 타이틀과 함께 첫 피하투여형 제제로서 특히 혈관을 찾기 어려운 어린 환아들의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최초의 비응고인자 혈우병치료제 '헴리브라'(에미시주맙) 사용자들의 누적 사망케이스들이 우려와 달리 '혈전발생'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혈전지혈학 국제 학술지인 'J Thromb Haemost' 1월판에 실린 '에미시주맙 글로벌 안전데이터에 기반한 혈우병 사망률 분석 '(Application of a hemophilia mortality framework to the Emicizumab Global Safety Database)' 이라는 제목의 논문에 의하면, 임상시험 단계에서부터 2020년 3월 15일까지 보고된 헴리브라 사용 환자 6,500여 명 중 31명의 사망케이스는 모두 혈전증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망한 31명의 연령 중간값은 58세였으며 51%는 항체환자였다. 

사망케이스 중 혈우병A와 관련 있는 사망례는 15건이었으며 이 중 11건은 출혈에 의한 사망, 3건은 애초에 가지고 있던 HIV와 HCV 합병증에 의한 사망, 기타 간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1건으로 보고되었다. 

31명 중 혈우병A와 관련이 없는 사망례가 16명이었는데, 이는 (혈전과 관련이 없는) 심혈관질환, 패혈증, 자살, 폐질환, 암 등이 원인이었고 그 외 6명의 사망케이스는 불특정 원인으로 집계되었다.

   
▲ 'Application of a hemophilia mortality framework to the Emicizumab Global Safety Database' 논문에 실린 헴리브라 투여환자의 사망례 분석 도표 (클릭하여 확대)

보고된 31명의 사망자 중 혈전관련 이상반응이 주요 사망 원인은 아니었지만, 출혈로 인한 2 명의 사망에서 혈전증은 추가 합병증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중 한 명은 치명적인 직장 출혈 치료를 위해 aPCC(훼이바) 투여 후 TMA(혈전미세혈관병증)를 경험하였지만 이 환자 역시도 사망 당시에는 TMA 증상이 해결된 후였기 때문에 TMA가 사망의 주 원인은 아닌 것으로 연구진들은 판단했다. 나머지 1건은 개인적인 심전도 검사에 따른 MI(심근경색증) 발생을 확인한 경우이다. 이환자의 경우는 전문의가 사망의 케이스를 보고한 건으로 간질환, 식도 정맥류, MI를 가지고 있는 환자였으며 사망원인은 출혈성 쇼크를 동반한 심각한 위장출혈로 사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진들은 결론적으로 헴리브라 예방요법과 관련된 특별한 사망 위험은 없었다고 판단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헴리브라를 투여받은 환자의 사망은 주로 출혈 또는 HA와 관련없는 케이스였으며, 전문의는 헴리브라와 연관된 사망으로 보고하지 않았다. 출혈로 인한 사망은 모든 종류의 혈우병 치료에 있어서 발달된 예방요법에도 불구하고 100% 막을 수 없는 것임이 감안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그동안 헴리브라를 비롯한 비응고인자 혈우병치료제가 혈전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라는 막연한 우려를 과학적으로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헴리브라의 제조사인 로슈사는 헴리브라 출시 이후 정기적으로 글로벌 사망케이스에 대한 단순한 숫자적 통계만을 발표해 오해 아닌 오해를 불러오기도 했기에 이번 논문은 그간의 우려에 대한 과학계의 적절한 대답으로 인식될 수 있다.

'J Thromb Haemost'에 게재된 이번 논문에는 플로라 페이반디(Flora Peyvandi) 밀라노대학병원 안젤로 비앙치 보노미 혈전증 센터 소장, 글렌 피어스(Glenn Pierce) 세계혈우연맹 의학부총재, 일본 나라현립의대 미도리 시마(Midori Shima) 교수 등 세계적 혈우병 연구 권위자들이 참여했다.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김태일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