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혈우병 청소년을 위한 DASH 식이요법 연구

기사승인 2020.11.30  17:13:03

공유
default_news_ad1

- 이란에서의 연구 : 혈우인의 혈압 혈당 조절에 도움

   
▲ 아직까지는 혈우병 환자에게 적합한 식이요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연구된 바가 없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혈압 환자를 위해 개발된 DASH 식이요법은 혈우병 청소년들의 혈압, 당, 지방을 감소시키고 고밀도지단백질(HDL)수치, 소위 ‘양질의’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준다는 이란 연구자들의 보고서가 발표되었다.

"청소년 혈우병 환자들의 혈압, 혈당, 지질 농도를 줄이고 고혈압을 멈추기 위한 식이요법의 영향" 이라는 제목의 연구가 국제식품과학영양학 저널에 게재되었다.

혈우병은 혈액응고인자의 결핍에 의해 발생한다. 이 질환은 비정상적으로 출혈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인데, 일반적으로는 혈액응고를 촉진하거나 출혈을 억제하는 주사제를 투여하는 방식 등으로 관리된다. 

혈우병 환자의 경우, 비만 관련 합병증을 포함하여 심혈관계 및 대사위험요인 비율이 일반인보다 높다. 즉, 혈우병 어린이들은 일반 어린이보다 고혈압 발병률이 높고, 포도당과 지질의 혈중 수치 또한 높다는 것이다.

영양 균형은 혈우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현재 혈우병 치료에는 영양소 균형을 통해 심혈관계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DASH 식이요법은 일반인의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접근법으로 입증되었다. 이 식단은 붉은 고기(소, 양, 돼지고기 등)와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면서도 통곡물, 콩류, 견과류, 과일, 야채, 저지방 유제품, 흰 고기 등의 소비를 제시한다.

이 연구에서 이란의 연구원들은 영국의 한 연구원과 함께 DASH 식단이 혈우병 증세가 있는 청소년들의 심혈관 및 대사 위험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내기 위해 노력했다.

10주간의 임상시험(IRCT20130903014551N6)은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됐으며 이란 이스파한(Isfahan)의 오미드(Omid) 병원에서 모집한 10~18세 청소년 혈우병 환자 40명이 연구 대상으로 선정 되었다. 참가자들은 남성이었으며 연구 전에 항산화제나 처방된 식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환자들은 DASH 식단 또는 다른 조절 식단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DASH 식단 그룹(평균 13.8세)은 탄수화물 50~55%, 지방 27~30%, 단백질 16%~18%로 구성된 식단을 받았으며, 붉은 고기와 나트륨 섭취가 제한되었다. 다른 그룹은 삼키기 전 음식을 적당히 씹고, 지방과 설탕 섭취를 최소화하고, 튀김을 피하고, 소식과 건강 간식을 자주 먹는 등 건강한 식단을 받았다.

DASH 식단에서 혈중 비타민C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그 수치는 식단 준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 비타민C 수치는 연구의 시작과 10주 후에 측정되었다. 연구는 2주, 4주, 6주, 8주에 걸친 미팅을 함께 진행하였으며 부모들은 1주, 5주, 10주에 걸쳐 식생활기록부를 작성했다.

의학적 또는 개인적 문제나 식습관 준수 부족으로 인해 DASH 그룹에 3명, 통제 그룹에서 4명 등 총 7명의 환자가 중도포기하였다.

DASH그룹의 참가자는 체중과 키 백분위수가 대조군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았지만, 두 그룹간 연령, 체질량 지수 백분위수, 허리 둘레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실험 기간 동안 칼로리,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평균 소비량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결과는 대조군에 비해 DASH 식단을 받은 청소년들이 나트륨 섭취량이 적을 뿐만 아니라 칼륨, 칼슘, 비타민 C 섭취가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실험이 끝날 무렵 DASH그룹은 연구 초반과 비교하여 혈중 비타민C 수치가 현저히 높아져 참가자들이 식단 준수를 성실히 해주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대조군에 비해 DASH 그룹은 혈압, 혈당 및 지방 수치, 총콜레스테롤, 저밀도지단백질이 감소하여 동맥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이 그룹은 또한 혈액에서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고밀도단백질의 증가를 보여주었다. 

특히 수축기 혈압은 DASH 그룹에서 현저하게 감소했지만 이완기 혈압은 아니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이 식단이 혈우병을 가진 청소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동시에 DASH 식단이 혈압, 혈당, 지질 농도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라고 연구자들은 덧붙였다.

이 연구의 한계 중 하나는 참가자나 연구자에게 블라인드 테스트가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즉, 각 환자들은 어떤 식단을 섭취했는지 모두 알고 있었다.

[헤모라이프 육연희 기자]

육연희 기자 Yeonhee@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