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박능후 "깜깜이 사례 증가 양상…'스스로의 방역'이 중요"

기사승인 2020.07.06  10:32:48

공유
default_news_ad1

- 여름철 방역수칙과 사업장 내 방역수칙 준수 강조

   
▲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6일 "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감염이나 무증상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방역'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대본 회의에서 "국내에서 발생한 감염은 통제 가능한 수준이지만 소규모 감염들이 이어지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도 조금씩 증가하는 양상"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달 들어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50∼60명대를 기록하고 있고,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이른바 '깜깜이' 환자 비율은 최근 2주간 10.7%를 기록해 직전의 9.9%에 비해 높아졌다.

박 1차장은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고, 장마와 더불어 무더위가 겹치면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며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재차 당부했다.

또 각종 사업장과 시설에 대해서도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1차장은 방역수칙 준수 우수 사례로 쿠팡 덕평물류센터를 언급한 뒤 "152명이 감염된 (쿠팡) 부천물류센터와 달리 이 센터에는 확진자가 이틀간 200여 명과 접촉했으나 단 한 명의 추가 감염도 없었다"면서 "종사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지켰으며, 확진자도 증상 발생 뒤 이틀 만에 진단을 받아 접촉자 수를 확연히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5월 부천물류센터에서는 출퇴근 시간과 식사 시간에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몰렸지만 지난달 덕평물류센터에서는 시간적·공간적 분산을 유도했다"면서 "셔틀버스 탑승 시 (정원의) 반만 탑승시키고 구내식당에서도 칸막이를 설치하고 지그재그로 (착석하게 해) 인원을 제한했다"고 소개했다.

박 1차장은 "관리자와 종사자가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켰을 때 고위험시설에서도 감염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 같은 우수 사례를 참고해 방역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해 달라"고 말했다.

[헤모라이프 구혜선 기자]

구혜선 기자 hemo@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