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유니큐어의 혈우병A 유전자치료제 AMT-180 지속적인 동물 안전성 보여줘

기사승인 2020.05.17  18:29:21

공유
default_news_ad1

- 영장류 모델에서 FVIII의 레벨과 무관하게 지속적인 우수성 결과 발표

유니큐어(uniQure)의 혈우병 A형 유전자 치료제 AMT-180으로 단일 용량 처방받은 쥐의 혈우병A 영장류 모델에서 응고인자 VIII(FVIII)의 수준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하고 혈액 응고 활성화를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연구 결과는 “FVIII과 독립적으로 응고를 중재하는 새로운 FIX 변형 유전자 치료제 후보(AMT-180)의 인간 용량 예측”이라는 제목으로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열린 미국 유전자 및 세포 치료 협회(ASGCT)의 연례 회의에서 발표되었다.

일반적으로 혈우병 치료제는 혈우병 환자에게 누락되거나 결핍된 FVIII을 예방적으로 투여하거나 자발적인 출혈 에피소드(대체 요법으로 알려진 치료법)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인공적인 형태의 FVIII에 대한 억제제(중화 항체)가 생겨나 치료제가 아무런 소용이 없어져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유니큐어의 AMT-180은 FVIII에 대해 항체가 있는 환자를 포함한 혈우병 A형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유전자 요법이다. 이 치료제는 AAV5라는 인체에 무해한 아데노 관련 바이러스(AAV) 벡터를 사용하여 FVIII을 독립적으로 생산하여 혈액 응고를 촉진시키기 위해 수정된 버전의 FIX 유전자를 전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FVIII은 FIX와 함께 혈액 응고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전의 전임상 데이터에서는 AMT-180의 단일 정맥 투여가 혈우병 A형 동물 모델에서 FVIII과 무관한 내구성 있는 혈액 응고 활동을 안전하게 끌어냈다는 결과가 있다. ASGCT에서 발표된 새로운 데이터에서는 쥐와 인간이 아닌 영장류에서 AMT-180으로 혈액 응고 활동을 보여주었다.

쥐와 비인간 영장류 모델의 치료에서 두 동물 모델은 혈액 생성을 잘 견디어 내었으며, 혈전 형성 위험(혈액 순환을 차단할 수 있는 혈전 생성)과 관련된 응고 활성화 마커 수준 증가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번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는 변형된 FIX의 RNA 수준과 동물의 혈액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수준 사이에서 명확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FIX 수준이 투여량의 용량에 의존적이라는 것이 관찰되었다.

연구진들은 최종 연구 결과 평가에서 동물의 간에서 발견된 인공 유전자 구조물의 카피 수는 전체 연구를 통틀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고 말했다. 동시에 동물의 혈액에서 수정된 FIX의 수준과 활동은 모두 18개월 유지되었다고 밝혔다.

샌더 반 디벤터(Sander van Deventer, MD, PhD) 유니큐어 연구개발부서 부사장은 “재치료가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은 유전자 요법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이 데이터는 쥐의 수명동안 AAV5-hFIX를 투여한 후 유전자 변형된 세포의 손실이 거의 없음을 보여주었다”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말했다.

반 디벤터 박사는 AAV 에피솜(인공 유전자 물질)이 세포 분열 중에 자식 세포로 옮겨졌음을 시사했으며 이는 AAV의 생물학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발견이며 인간의 유전자 치료 기간에 대한 고무적인 신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니큐어는 다른 두 가지 잠재적 유전자 치료법에 대한 전임상 연구(척추 소뇌성 실조증 유형 3(AMT-150), 파브리 병(AMT-190))의 새로운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헤모라이프 황정식 기자]

 

황정식 기자 nbkiller@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