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엔지켐생명과학, 美 간학회서 'EC-18'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연구성과 발표 ‘획기적’ 찬사

기사승인 2019.11.18  20:17:31

공유
default_news_ad1

- 전세계 간질환 연구진 "격찬"

- 다수의 간 질환 관련 연구기관 및 제약사에서 구체적 협력 제안 요청
- 비알콜성지방간염과 간섬유화 치료 작용기전 및 효과 연구결과 미국간학회서 발표

 

엔지켐생명과학이 세계 최고 권위 간학술기관인 미국 간학회(AASLD)에서 신약물질 'EC-18'을 비알콜성지방간염과 간섬유화 치료 작용기전 및 효과 연구 결과를 공식 발표해, 참가자들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코스닥기업 엔지켐생명과학(대표 손기영)은 11월 8일부터 12일까지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간학회에 신약개발물질 'EC-18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과 간섬유화 치료 효과'에 대해 발표해, 수많은 기관과 기업, 연구자들로부터 ‘획기적’이라는 찬사를 받고 다수의 제약사로부터 구체적 협력 제안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미국간학회는 간 질환 분야 학술단체로, 유럽 간학회와 아시아-태평양 간학회와 함께 세계적인 간학회 중 하나로 손꼽힌다. 매년 연례학술대회(The Liver Meeting)를 개최하며, 전세계 9,500명 이상의 간 질환 관련 연구자들이 참석,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권위있는 학회다.

엔지켐생명과학은 학회에서 ‘염증해결촉진자 EC-18, 비알코올성 지방간염과 간섬유화 개선(EC-18, A NOVEL IMMUNE RESOLUTION ACCELERATOR, IMPROVES NASH AND LIVER FIBROSIS)'란 논문을 공개하고, 이도영 박사, 윤선영 박사, 박지선 박사 등 핵심 연구자들이 직접 발표에 참가했다.

엔지켐생명과학 연구원들은 임상 3상 진행중인 NASH의 다른 치료 후보 약물들과 EC-18을 비교 실험한 결과, EC-18이 NASH 치료의 핵심인 간섬유화 예방 및 NASH 치료효과를 확인하는 비침습성 바이오 마커인 CK-18에서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며 EC-18의 독보적인 작용기전과 동물실험을 통한 탁월한 효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이번 비임상은 NASH 치료제 효능 검증분야의 세계적 권위기관인 日 SMC Laboratories의 NASH 질환모델(STAM)을 사용해 실험한 것이며, 그 결과 EC-18이 NASH에서 간섬유화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이번 미국 간학회에서 발표하게 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연구결과 발표 직후 수백명의 연구자들과 기업, 기관 관계자들이 몰려 길게 줄을 서서 질문을 하는 진풍경이 펼쳐졌다고 뜨거운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엔지켐생명과학 이도영 박사는 "이번 미국 간학회에 NASH 치료(Therapeutic)분야 발표자로 선정된 것은 엔지켐생명과학 EC-18 연구가 세계적인 과학자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객관성을 인정받았고, EC-18의 염증해결촉진자 개념이 학계로부터 공식 인정 받았음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주요 기업, 기관들이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협업을 제안해 오는 등 EC-18을 NASH 치료제로 조기에 상용화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1999년 설립된 글로벌 신약개발 기업으로, 염증해결촉진자, 호중구이동조절자로 주목받는 신약물질 'EC-18'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EC-18은 항암화학 방사선요법 유발 구강점막염(CRIOM), 항암화학요법 유발 호중구 감소증(CIN) 과 급성방사선증후군(ARS) 적응증으로 임상 2상을 진행중이다. 신약개발과 함께 원료의약품과 조영제, 항결핵제, 원료의약품을 생산해오고 있다.

 

미국 간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Liver Diseases, AASLD)
간 질환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단체로, 유럽 간학회와 아시아-태평양 간학회와 함께 세계적인 간학회 중 하나로 손꼽힌다. 간에 대한 기초연구와 임상연구의 발전을 통해 간건강 및 간질환 치료를 향상한다는 창립 이념으로 1950년에 설립, 매년 연례학술대회(The Liver Meeting)를 개최하며, 전세계 9,500명 이상의 간 질환 관련 연구자들이 참석해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권위있는 학회다.

 

EC-18
EC-18(피엘에이지, PLAG)은 엔지켐생명과학이 녹용 유래 물질로 개발한 합성신약물질로, 염증해결촉진자, 호중구이동조절자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EC-18의 독특한 작용기전을 플랫폼 테크놀로지로 하여 엔지켐생명과학은 구강점막염 치료제,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급성방사선증후군 치 료제 등 적응증에 관한 글로벌 신약을 개발중이다.

 

비알콜성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음주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성 간장애와 비슷한 병태를 나타내는 질환이다. 알코올 섭취와 무관하게 간에 중성지방이 축적돼 간세포가 괴사하며, 병이 심화되면 간섬유증이나 간경변증, 간암과 같은 말기 간질환으로 진행된다.

 

항암화학요법 유발 호중구 감소증(Chemotherapy-Induced Neutropenia, CIN)
항암치료 과정에서 암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증상. 항암제나 방사선 등의 항암치료로 인해 골수기능과 호중구 생성기능이 저하돼, 혈액 속 호중구가 고갈되는 현상이다.

 

항암화학 방사선요법 유발 구강점막염(Chemoradiation Induced Oral Mucositis, CRIOM)
두경부암 환자 치료에 사용되는 항암화학방사선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구강 염증 또는 궤양. 구강 내 고통이 심해 구강기능저하와 음식섭취가 어려워 치료 중단으로 이어지기 쉬운 질병으로, 현재까지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성방사선증후군(Acute Radiation Syndrome, ARS)
전신 또는 신체부분이 단시간에 대량의 방사선에 피폭됐을 때 생기는 증상. 증세로는 조혈계손상, 혈액 응고장애, 위장관계 점막손상, 폐손상, 감염, 신경계 손상, 멀미, 구토, 불안, 체온 증가, 혈액 변화 등이 있다.

 

[헤모라이프 하석찬 기자]

 

하석찬 기자 newlove8@hanmail.net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