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임신 확률 높이는 몸을 만드는 방법?

기사승인 2019.07.05  15:33:13

공유
default_news_ad1
   
▲ 여성미 한의원 조선화 원장

난임과 불임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이 내원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부부들이 병원 검진을 통해 난임이나 불임의 원인을 찾게 되지만 최근에는 검진 상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임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그 만큼 다양하다는 의미이다.

건강한 여성은 초경 이후 매달 생리와 임신을 준비하게 되는데,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자궁 난소 기능이 저하되거나 생리를 조절하는 여성 호르몬 분비 균형이 깨질 경우 서서히 임신 확률이 저하되는 상태로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다낭성 난소 증후군, 나팔관 폐색 등 대표적 자궁난소 질환 등이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임신 확률이 높은 몸 혹은 임신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여성 호르몬 분비 균형을 유지하며 정상적인 생리를 하는 상태를 말한다.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리 주기(25~38일)를 유지한다는 것은 그 만큼 자궁난소가 기능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호르몬의 분비도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정확한 배란일 예측도 가능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여성 호르몬 분비 불균형인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져 정확한 배란일을 예측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방치 할 경우 다양한 자궁 난소 생리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자궁 난소 생리 질환이 있다고 해서 모두 임신이 힘든 것은 아니지만 병변이 진행 되면서 수정이나 착상 장애 등 불임과 난임의 원인을 제공하거나 비록 임신에 성공하여도 이를 유지하기 힘든 경우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 확률을 높이는 몸을 만들기 위해 평소 여성 호르몬 분비 균형을 유지하는 생활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작용으로 난소 속 난포들이 성장하면서 난포 호르몬을 분비하여 자궁 내막을 증식시키고 수정란 착상에 대비하며, 배란 후 난소 속에 남아 있는 난포들은 황체로 변해 황체 호르몬을 분비하여 증식된 자궁내막의 두께를 유지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등 임신에 대비한다.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불필요해진 자궁 내막은 탈락해 체외로 배출되는 ‘생리’를 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으로 ‘생리 주기’를 만든다.

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지속되는 피로 누적, 수면 부족, 과음, 흡연, 냉증 등 컨디션이 저하되면 자율 신경 조절이 불안정해지고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기능에도 이상이 생겨 여성 호르몬 분비 균형이 깨지게 된다.

이로 인해서 생리통, 생리 불순 등 생리 이상이 지속 되면 생리 시 자궁 내막 조직의 정체 현상이 생겨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 자궁 질환 발병과 악화의 원인으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임신 확률을 높이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평소 컨디션을 저하시키는 생활 습관이나 환경을 체크하여 개선하는 것이 중요한데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고, 과음과 흡연을 삼가고,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습관을 만들고, 여름철 차가운 환경에서 장시간 노출을 삼가고 보온에 신경 쓰고, 가벼운 운동이나 걷기를 생활화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냉증을 예방하는 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여성 마다 다른 체질과 자궁 난소 건강상태를 체크하여 자궁 골반 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자궁 생식기 경락을 활성화 하는 등의 처방으로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고 임신 확률이 높은 몸을 만들게 된다.

여성미 한의원 조선화 원장

조선화 원장 hemo@hemophilia.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