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제주살이, 여러 차례 직업 바꾼 끝에 선택했어요"

기사승인 2019.06.22  14:25:42

공유
default_news_ad1

- [인터뷰] 재무설계 일 시작한 혈우환우 김영인씨

혈우환우 중에 독특한 이력을 가진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마도 치료가 나아지고 사회적인 진출장벽도 낮아지고 있어서이지 않을까 싶다. 8~9년 전인가? 오늘 번불콩 인터뷰의 주인공을 처음 만났을 때에는 당시 골프장 설계일을 하고 있다해서 상당히 신선하면서도 낯선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랫만에 다시 만나 들어보니 그 후로도 몇 차례 직업을 바꾸었다고 해 더욱 신기했다. 지금은 제주도로 이사해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제주살이를 하고 있는 혈우환우 김영인씨. 그를 만나본다.

   
▲ 2018년 고구마 농사 지으면서 수확하는 모습

1.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천안이 고향인 현재나이 43세 혈우병 A형의 김영인입니다. 

2. 현재 하고있는 일

천안에서 살다가 지난 5월 10일 제주도로 이사해서 현재 제주도에서 종합재무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는 이제 시작이라서 아직 일을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대학원 졸업 후 골프장 설계 및 인허가, 감리 일로 시작하여 10년 동안 서울에서 토목설계 및 조경설계 일을 하였었습니다. 이후 천안에서 임실치즈체험장을 운영하다가 세월호 사건의 여파로 사업장을 접고, 한국장애인뉴스 편집장, 농협생명보험, 농업회사법인 운영업무 등 연관성이 별로 없는 일들을 해 왔습니다.

3.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취업전략과 팁을 소개한다면?

제가 여러 가지 일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은 기본을 익히고, 경험을 쌓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 대학원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세스(설계, 제도 등) 및 컴퓨터 프로그램(기본OA 및 캐드, 포토샵, 맥스 등)을 익히며 틈틈이 학원을 다녔습니다. 대학원 진학과 설계회사 첫발을 내딛기 위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 아산시 자율방범연합대 사무국장 시절 사진

골프장 및 리조트 설계 회사를 다니면서는 리조트, 공원, 체험 관련된 자료들을 모아 공부하고 사업계획서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발표를 자주 했었고, 이러한 경험들이 체험사업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더불어, 틈틈이 중국어 및 평생학습강의, 재무강의 등에 관심을 갖고 찾아다니며 수강을 했습니다. 

설계회사를 퇴사한 뒤 체험사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레크레이션 강사 자격 취득 및 체험강의를 계속 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게 되었고, 이어 농협생명보험을 통해 재무, 총무 업무도 하게 되었고 농업회사법인에서 회사운영 및 총괄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런 모든 일들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은 컴퓨터를 기본으로 모두 다루고, 경험과 실력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4. 예전에 경험했던 일에 추억이 있다면?

골프장 및 리조트 설계라는 업무는 많은 재미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물론 거의 매일같이 늦은 잔업과 시간에 i기는 일상생활이었지만 그 속에서 골프장 작품들이 하나씩 태어나는 것을 보며 보람도 느끼고, 과정에서의 소소한 재미도 있습니다. 

한번은 GS건설과 ‘육군종합행정학교 이전사업’이라는 턴키 작업을 하였습니다. 역삼동의 GS건설 주변에 턴키 사무실이 꾸려졌고, 한 달 여간 매일 하루에도 수 번 씩 회의, 계획안 수정, 발표 등을 하며 최선의 안을 도출하고 제출해서 5개 턴키사들과의 경쟁을 통해 2등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건설사를 주축으로 건축, 토목, 구조, 조경, 전기, 소방, 음향 등 모든 설계사들과 제 담당인 골프장(군부대에서는 체력단련장이라고 합니다.)과의 첫 회의가 있었습니다. 건설사와 건축설계 팀과는 이미 수 십 차례 미팅을 가져 계획안 3가지를 도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모든 설계사들과 계획안을 검토하는 회의였습니다. 3가지 박스 형태의 건축물 배치를 갖고 회의를 마무리하려 할 즈음, 제가 의견을 하나 냈습니다. ‘건축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박스형태의 건축물 배치에서 안에 조경을 하게 되면, 풍수지리형태로 봤을 때는 곤(困)자의 형태로 별로 좋지 않은 배치인 것 같다’는 의견이었습니다. 회의를 주관하던 건설사 최고팀장이 저에게 ‘선생님’이라는 호칭까지 붙이며 전면적으로 수정을 해야 한다며 회의를 마무리 했습니다. 회의가 끝나고 사무실로 돌아왔더니 사무실에서는 제 덕분에 큰 실수를 면했다고 전화가 왔었다고 합니다. 이 일로 턴키가 끝나고 GS건설로의 스카웃까지 제의를 받았었습니다.

또 하나는, 주변에서 저에게 도움을 주는 분들이 많은데, 저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살고 있는 지역에서 자율방범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금전으로 도움을 주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시간을 내어 몸으로 봉사하는 것도 뜻 깊은 일이라 생각이 들어 활동을 하고 있고, 더불어 봉사점수도 누적하고 있습니다. 군대를 면제받아 제복을 입는 꿈은 접었지만, 방법대 활동을 하면서 입는 제복으로 대리만족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5. 평소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저는 10여 년 동안 아파하다 왼쪽 고관절 표면치환 수술을 2008년 7월에 했습니다. 수술 전에는 지속적으로 수영을 해 체력을 관리했습니다. 그때문에 수술을 늦춰서 할 수 있었고, 수술 후 회복도 빨랐던 것 같습니다. 현재는 수영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자주는 아니지만 골프도 합니다. 평일에는 수시로 동네를 걷곤 합니다. 저는 혈우환우가 체중이 많이 나가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체중에서 더 나가지 않도록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 러시아 단체여행 때

6. 요즘 가장 관심 있는 분야는?

요즘 재무설계 및 보험리모델링 일을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각자의 사연을 들어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경제 및 재무 관련 자료들을 많이 접하게 되고, 그와 관련된 경제서적을 읽고, 방송을 찾아듣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의 경제, 가정의 경제, 노후에 대한 개념이 이전과는 다르게 형성되며 바뀌고 있습니다.

7. 우리 동네 핫 플레이스를 소개한다면?

대한민국의 최고의 여행지를 제주도라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시간 날 때마다 제주도를 탐색할 예정입니다. 여행자로서가 아니라 제주에 이주한 주민으로서 소개할 기회가 된다면 해보겠습니다. 제주도 여행지는 정말 많은 곳이 알려졌을 텐데, 얼마 전 다녀온 함덕해수욕장과 서우봉 해변 둘레길에서 바라본 제주 바다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 아산시 자율방범연합대 행사때 사회를 보던 김영인씨

8. 이것만은 꼭 해 볼테야!

아내와 함께 두바이에서 살아보고 싶습니다. 왜 가고 싶으냐고 물으신다면... 황무지에서 개척된 지금의 두바이를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또 하나, 사막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관절염이 없다고들 하는데, 정말 그런지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더불어 두바이에 있는 모든 골프장에서 플레이도 해보고 싶습니다. 

9. ‘자문자답’ 스스로 묻고 스스로 답변해주세요.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가?’ 이러한 생각은 저 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하는 생각일 것입니다. 저는 ‘긍정의 힘’을 믿습니다. 항상 긍정적일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말과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라고 믿습니다.

10. 끝으로~ 꼭 하고 싶은 말씀 한마디

저는 어렸을 적부터 혈우환우라고 주변에 항상 얘기를 합니다. 새로운 곳에 가든, 새로운 사람을 만나든. 혹시라도 제가 의식을 잃을 경우 주변 사람들이 알고 있다면 어떠한 치료나 응급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저의 생활방식입니다. 혈우환우라고 얘기해서 불편한 적은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더욱 챙겨주고, 신경을 많이 써 주는 편입니다.

많은 환우들이 혈우병을 갖고 있는 것을 알리기 꺼려하는데, 알리지 않음으로 해서 불리한 상황이 많이 발생 합니다. 저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주변은 자신이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 제주도 사무실에서

[헤모라이프 하석찬 김태일 기자]

하석찬 기자 newlove8@hanmail.net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