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4
default_setNet1_2

6월 14일은 첫 ABO식 혈액형 발견을 기념하는 '세계헌혈자의날'

기사승인 2019.06.14  08:45:32

공유
default_news_ad1

- 오스트리아 의학자 카를 란트슈타이너의 생일에 지정

- 헌혈의 중요성 전하고 헌혈자에 감사하기 위해 국제적십자사연맹, 세계보건기구, 국제헌혈자조직연맹, 국제수혈학회가 지정
- 'O형은 다 줄 수 있고 AB형은 못준다?' 전혈이냐 혈장이냐에 따라 치명적 오류 될 수도

   
▲ 카를 란트슈타이너(K. Landsteiner / 1868~1943)

6월 14일은 1900년 'ABO식 혈액형'을 처음 발견한 오스트리아 의학자 카를 란트슈타이너(K. Landsteiner)의 생일(1868년생)이다. 

ABO식 혈액형은 혈액 속 적혈구 표면에 존재하는 항원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항체에 의해 발현된다. A형, B형, O형, AB형이라는 4가지 표현형으로 명명되며, A형은 적혈구 표면에 A형 항원을 가지고 있는 식이다. O형은 A형, B형 항원이 모두 존재하지 않아 그렇게 처음엔 C형으로 불리우다 O형으로 지정되었다. 

   
▲ 혈액형별 항원 원 존재 모식도 (@두산백과)

반면, 혈액 속에는 항체가 들어있는데 A형은 항 B형 항체를 가지고 있으며 B형은 항 A형 항체, O형은 두 가지 항체를 모두 가지고 있고 AB형에게는 두 가지 항체가 모두 존재하지 않는다.

혈액형이 주목받게 된 것은 수혈을 통해서 혈액이 섞였을 때, 같은 형의 항원과 항체가 만나서 발생하는 응집 현상 때문이었다. 혈액 속의 항체는 일반적으로 면역글로불린M 형태를 띠고 있는 강력한 항체로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외부 항원을 공격하는 것이 근본적인 목적이다. 그러나 이것이 왜 A형이나 B형과 같은 적혈구 표면의 항원을 공격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과다출혈 등으로 수혈 시 일반적으로 적혈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혈구 표면의 항원이 무엇이냐는 문제가 중요하다. O형인 사람은 항원이 없기 때문에 A, B, AB형 모두에게 수혈을 할 수 있다. 하지만 A형인 사람은 A형 항원이 있어서 항 A형 항체와 만나면 안 된다. 그러므로 A형, AB형에게만 수혈을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B형인 사람은 B형 항원이 있어서 항 B형 항체와 만나면 안 되기 때문에 B형, AB형에게만 수혈을 할 수 있다. AB형인 사람은 A, B형 항원이 모두 있기 때문에 항 A, B형 항체가 모두 없는 같은 AB형에게만 수혈을 할 수 있다. 

   
▲ 전혈 수혈시 혈액형별 수혈 가능한 혈액 (@두산백과)

그런데 혈우병 환자의 지혈 등을 위해 혈액 속의 액체 성분인 혈장(blood plasma)을 수혈하는 경우라면 이 혈장 안에는 항체가 들어 있기 때문에 적혈구 수혈 시와 완전히 반대가 된다. 즉 O형은 O형에게만, A형은 A형과 O형에게, B형은 B형과 O형에게, AB형은 모든 혈액형에 혈장을 공급해 줄 수 있다. 그러나 수혈시에는 자신과 같은 혈액형에게서 수혈을 받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다른 혈액형에서 수혈을 받는 것은 부득이한 경우로 한정된다.

혈우병의 치료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80년대까지는 전혈이나 혈장을 투여받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후 혈액 속 특정 응고인자 성분만을 추출해 농축한 응고인자제제(Coagulation Factor Concentrate = CFC)를 쓰기 시작했다. 그러나 혈액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혈액성분이 포함되지 않고 유전자재조합방식으로 제조된 제제가 2000년대 들어 보급되었고, 최근에는 응고인자가 아닌 이중항체기전, 항트롬빈 억제기전, 항조직인자경로억제기전 등을 활용한 혈우병 치료제가 본격 개발, 출시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 현재 쓰이고 있는 혈우병 치료제들 중 일부

[헤모라이프 김태일 기자]
 

김태일 기자 saltdoll@newsfinder.co.kr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추억의 사진관

1 2 3
set_P1

뷰티풀 라이프

1 2 3
item58

멍텅구라박사의 가상세계

1 2 3
item60

여기는 여름캠프

1 2 3
item61

브라보 마이 라이프

1 2 3
item59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